02

에너지회수 및 비용절감

전열교환 환기란?

  • 일반적인 환기는 공기질 측면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냉·난방된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므로 에너지 측면에서 낭비된다는 단점이 존재함.
  • 전열교환기는 현열(온도)뿐만 아니라 잠열(수분열량)도 교환되는 메커니즘으로 되어있으며, 전열 회수량으로 계산하면 현열 교환기에 비해 약3배 이상의 에너지 회수효과를 나타냄

충분한 공기질의 확보

미국 환경청(EPA)에서 권고하는 '가정용 공기청정기 사용가이드'에서는 '공기청정기는 알러지나 집안 내부의 가스상의 오염 물질을 포함하는 부유 입자의 농도를 저감하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공기청정기가 실내 공기 오염물질로부터 재실자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 시키지 않는다'고 언급하고 있음.

구분 제품기능 효과 적용범위 제품(예시)
전열교환
환기장치
실내와 외부의 공기를 순환시키고 필터에서 각종 유해물질을 걸러줌 실내와의 공기순환 및 필터를 통하여 미세먼지, 생활악취, 유해가스, CO2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신선한 외기를 도입 덕트를 이용한 공기분해방식으로 실내 전체에 대한 환기가 가능
공기청정기 실내의 공기만 필터를 이용하여 정화하는 기능 미세먼지, 생활악취 수준의 공기정화는 가능 (근본적인 해결책보다는 보조 수단의 역활) 기기 한대가 정화하는 범위가 제한적이며 실내 공기만을 부분적으로 정화함으로 최상의 공기질확보가 어려움

세종시 교육청이 환경오염에 따른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 실내공기 환기장치 설치율 97% 달성에 나선다. 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환기장치는 125개교 중 102개교에서 설치돼 82%의 설치율을 보이고 있으나 올해안에 나머지 20개교에 설치해 97%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 예정된 실외수업을 실내수업으로 대체해 99% 확보돼 있는 다목적 강당에서 할 수 있도록 하고 다목적강당 내부 공기질 관리할 방침이다. 이밖에 학교별 담당자를 2명씩 지정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 SNS등을 통해 신속히 전파하고, 미세먼지 주의보나 경보 발령시 학교장 판단아래 등하교시간 조정 및 단축수업 등을 실시토록 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전국 최고의 미세먼지 대응 시설을 갖추고 있다"며 "유관기관과 협조해 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2018년 3월 5일 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 기자)

CO2(ppm) 증상 비고
350~450 일반적인 대기중 농도 외부공기
1,000 환기기준 공기질 관리기준
1,500 가벼운 정도의 대사장애, 학습능력저하, 집중력저하, 가벼운 두통, 졸음 산소부족 및 혈액내 산소밸런스 이상 발생
4,000 가슴 답답함, 호흡곤란, 두통
7,000 정상적 활동 어려움

전열교환 방식에 의한 에너지 회수

전열교환기는 현열(온도)뿐만 아니라 잠열(수분열량)도 교환되는 메커니즘으로 되어있으며, 전열 회수량으로 계산하면 현열 교환기에 비해 약3배 이상의 에너지 회수효과가 있습니다.

실내의 환기를 실시하는 간단한 방법은 창을 여는것입니다. 그러나 창을 열면 냉방한 찬 공기가 빠져나가 버려, 다시 실내를 냉방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전열교환기는 현열(온도)뿐만 아니라 잠열(수분열량)도 교환되는 메커니즘으로 되어있으며, 전열 회수량으로 계산하면 현열 교환기에 비해 약3배 이상의 에너지 회수효과가 있습니다.

전열교환기를 사용할 경우 연간 냉난방 비용이 약25% 절감됩니다. ( 단순 개방 환기 대비 )

실내외 온도를 센서가 자동 감지하여 실내외 팬 및 댐퍼의 구동을 최적화한 절전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단순 환기팬 가동시 대비 최고30% 절전이 가능합니다.